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반응형

지난 11월 17일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최근 신규 코로나 확진자가 빠르게 확산세를 보이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년 정도 이어져오는 거리두기와 마스크로 인해서 많은 시민들이 코로나에 대한 피로감이 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리고 연말, 연초가 곧 다가와서 못 보았던 지인들이나 가족들과의 만남의 계획이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이외에도 전세계적으로 신규 코로나의 확진자 수가 다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미국은 하루 신규확진자만 18만명이 나오고, 일부 국가의 경우 도시를 봉쇄하는 락다운을 다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과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코로나 예방수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정부는 오늘 17일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0시부터 현행 1단계에서 1.5단계로 격상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최근 1주일동안 수도권에서만 동시 다발적으로 하루에 평균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는데요. 14205, 15208명에 이어 어제는 223명으로 집계되었고, 3일째 2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강원도의 거리두기 단계도 함께 올리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우선 강원도는 제외하고 추이를 살펴보고 지자체의 판단에 맡기기로 했는데요. 전문가들은 현재가 가장 위험한 상태라고 말하며, 더욱더 강도 높은 방역대책이 현 상황에서는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5월과 8월의 대유행의 경우에는 특정지역에서 제한된 감염이었지만, 현재는 수도권을 넘어서 강원도, 광주, 경기도 등 전국적으로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상황으로는 며칠도 안되어서 병상부족 등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제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활동이 많아지고 건조하고 추운 환경이면 바이러스는 특성상 활동성이 커지고 이로 인해서 주변 나라들도 지금 다시 재확산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스포츠관람 인원도 30%로 감소하고, 등교시에 밀집도를 2/3으로 준수하는 등 다시 일상생활에 변화가 생길 것 같은데요. 저번 주부터 주요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한달 간의 계도기간을 준 다음 위반 시에 최대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하니 모두 마스크를 더욱더 철저히 착용해야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란?

정부는 117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세분화했습니다. 기본 3단계였던 거리두기를 5단계로 나누었는데요. 1.5단계와 2.5단계를 추가했습니다. 우선 5단계를 표로 보면 생활에서 지역으로 지역에서 전국으로 단계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5단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향후에 의료역량과 지나치게 낮은 격상 기준을 여러 가지 증상에 맞추어서 재설정 한 것인데요. 전환하는 기준도 조금 더 상황에 맞게 설정을 다시 했습니다.

 

그리고 시설분류도 단순화에서 중점적인 시설과 일반관리시설 2층 구조로 변화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가게와 음식점 등 모두가 문을 닫고 운영을 못했지만 이제는 고위험시설로 따로 분류를 해서 세부적으로 나누었습니다.

1) 중점관리시설 9종

: 유흥시설 5(클럽, 룸살롱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하고, 식당과 카페를 중위험시설로 분류했습니다.

2) 일반관리시설 14종

: PC, 결혼식장, 장례식장, 학원, 직업훈련기관, 공연장, 영화관, 놀이공원, 워터파크, 오락실, 멀티방,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을 중위험시설로 분류하고, 이발소, 미용업 그리고 상점과 백화점, 독서실과 스터디카페를 저위험시설로 다시 분류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서 전자출입명부 의무적용 시설도 조정을 했는데요. 고위험시설인 중점관리시설 9종에 대한 전자출입명부는 의무로 적용을 합니다. 일반관리시설 중 상점과 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13종은 전자출입명부 또는 수기 명부 중에서 선택해서 적용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과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그리고 코로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에 일상에 코로나가 깊게 자리를 잡아버린 것 같아서 슬픕니다. 곧 수험생들의 2021 수능 시험도 앞두고 있고, 모두가 한 해를 정리하는 연말도 다가오는데요. 지금의 확산하는 속도가 멈추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이럴 때 일수록 나는 괜찮다라는 안일한 생각이 아닌 나도 조심하고 모두가 조심해야 하는 시기인 것을 알고, 더욱더 개인위생에 신경을 더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현재 독감과 감기도 같이 돌고 있으니 면역력 관리에 신경을 쓰고 코로나로부터 자유로워질 날을 기다려야겠습니다.

 

2020/11/13 - [사회 경제] -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기준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기준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기준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에 1월부터 지금까지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에서 그단 3단계로 시행되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5단계로

mn40.tistory.com

2020/11/09 - [사회 경제] - 주52시간 근무제

 

주52시간 근무제

오늘은 주52시간 근무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직장에서 상명하복 문화가 당연시 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직장 상사가 퇴근하지 않아 정시퇴근에 어려움을 겪

mn40.tistory.com

2020/11/09 - [사회 경제] - 2021 최저임금

 

2021 최저임금

2021 최저임금은 기존 8.590원에서 1.5% 인상한 8,72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전원회의가 9차까지 진행된 만큼, 노동계와 경영계에서는 총성 없는 전쟁이 발생했었습니다. 상호 간의 대립이 얼마나

mn40.tistory.com

더보기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2차 재난지원금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