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다자녀 혜택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반응형

지금부터 2020년 다자녀 혜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은 가구당 0.98명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세계적으로도 심각한 기록이라고 하는데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가 심각한 이유는 구매력 하락과 세금 감소로 인한 경기 침체에 있습니다.

인구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소비자의 감소를 뜻하기 때문에 기업과 정부 모두 저출산을 우려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자녀 가정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오늘은 다자녀 특별 공급과 자동차 취득세 감면 등 2020년 다자녀 혜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철도, 임산부·다자녀 할인혜택 등 대폭 확대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국철도(코레일)가 저출생 문제 해소에 힘을 보태는 차원에서 올해 ‘임산부의 날(10월 10일)’부터 내년말까지 임산부와 다자녀 가족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www.fnnews.com

 

http://www.ktin.net/h/contentxxx.html?idx=606956&code=newsbd&hmidx=1

 

www.ktin.net

 

[경주신문] 경주시 다자녀 정의 셋째→둘째로 개정 제안

김순옥 의원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경주시 저출생 문제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현재 우리가 당면해 있는 저출생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게

www.gjnews.com

다자녀가구란?

다자녀 가구 또는 다자녀가정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구를 뜻하며,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2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구를 다자녀 가구로 분류하기도 하는데요. 다자녀 가구로 분류되어 지원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출산 및 의료비, 주거지원, 양육 및 교육 지원, 공공요금 감면,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및 의료비 지원 혜택

2020년 다자녀 혜택

1) 출산 장려금 지급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출산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일정 수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경우 축하금을 지급하는 출산 장려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출산 장려금 제도는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출산축하금. 지원금, 장려금 등 다양한 명칭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별 실시 여부와 지원 조건, 지원 금액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시구청에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2) 신생아 난청 진단 의료비 지원

다자녀 가구에서 출생한 신생아는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난청 진단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쌍둥이 중 첫째도 다자녀로 인정됩니다. 출생일 기준 1년 이내에 임산부 또는 아기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정부는 과다한 의료비 지출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여 장애가 발생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2명 이상 가구에서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를 출산하는 경우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다자녀 주거 지원

 

1) 다자녀 가구 주택 특별공급

다자녀 요건에 충족하는 경우 민간 및 LH 공공 분양 아파트의 특별공급 항목 중 다자녀 가구 항목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입주자 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세 명 이상의 미성년자 자녀를 둔 무주택세대 구성원은 현재 건설하여 공급하는 주택의 10%의 범위에서 1회에 한정하여 1세대 1주택을 특별공급합니다. 신청 자격은 청약저축 6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당첨자 선정 방법은 배점 기준에 따른 고득점 순으로 선정됩니다. 동점자인 경우에는 미성년 자녀가 많은 자, 자녀 수가 같은 경우 공급 신청자의 연령이 많은 자 순으로 선정됩니다.

 

2) 주택 구입자금 대출 금리 우대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일정 조건 하에서 최고 24천만 원까지 융자해주는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는 다자녀 가구는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은 부부합산 총소득이 연 6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세대주이며, 연 이율은 2% ~ 3.15%입니다.

3)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 우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다자녀 가구는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대상은 부부합산 총소득 5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세대주로 한도는 수도권 최고 2억 원 이내, 지방 최고 16천만 원, 연 이율은 1.3% ~ 1.7%입니다.

 

양육 및 교육 지원

 

1) 어린이집 이용 지원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의 영유아 또는 영유아인 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는 어린이집에 우선적으로 입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0~2세반 영아에 대한 보육 서비스는 12시간 종일반 서비스와 6시간 맞춤반으로 구분하여 지원되는데, 다자녀 가구의 0~2세 영아는 어린이집 이용 시 종일반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아이돌봄 서비스 우선 제공

아이돌봄 서비스란 만 12세 이하 아동의 주거지 등에서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보호 및 양육 등의 서비스를 뜻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받는 가구의 보호자 중 만 12세 이하 자녀가 3명 이상인 사람 또는 만 36개월 이하 자녀가 2명 이상인 보호자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3)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지원

3자녀 이상을 둔 다자녀 가구의 대학생은 다자녀 국가장학금을 통해 소득구간별로 해당 학기 등록금 필수경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연간 최대 520만 원까지 차등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3인 이상 다자녀 가구는 소득구간에 관계없이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를 이용 가능합니다.

 

다자녀 공공요금 감면

1) 전기 요금 감면

3인 이상의 다자녀 가구는 전기 요금 할인 신청서를 작성하여 한국전력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우편 및 팩스 등으로 제출하고, 16,000원 한도 내에서 월 전기 요금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2) 도시가스 요금 감면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자, 또는 손으로 각각 3인 이상 표시된 주거용 주택의 세대주는 다자녀 가구에 해당되어 도시가스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이 되는 사람은 거주지 관할 도시가스회사 및 주민센터에서 증명 서류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주민센터 신청 시에는 도시가스 요금 납부고지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신청 후에는 용도와 계절에 따라 일정 금액을 할인받습니다.

 

3) 국립수목원 관람료 면제

막내가 12세 미만이며,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다자녀 가구는 국립수목원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4) 철도운임 할인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만 25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을 둔 회원은 회원당 12, 1개월 10회까지 어른 운임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5) 자동차 취득세 면제

18세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다자녀 가구는 자동차 1대에 대해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승차정원이 7명 이상 10명 이하인 승용자동차, 승차정원이 15명 이하인 승합자동차, 최대적재량이 1톤 이하인 화물자동차, 배기량 250CC 이하 이륜자동차는 취득세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으며, 승차정원이 7명 미만인 승용자동차는 최대 140만 원까지 경감됩니다.

 

지금까지 다자녀 특별 공급과 자동차 취득세 감면 등 다자녀 가구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 2020년 다자녀 혜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다자녀 혜택들을 따로 놓고 본다면 큰 금액이 아니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을 다 찾아서 받는 경우 무시하지 못할 돈이 되고, 절약한 돈은 다른 곳에 활용하여 자산을 불릴 수 있는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다자녀 혜택들을 꼭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2020/11/09 - [사회 경제] - 주52시간 근무제

 

주52시간 근무제

오늘은 주52시간 근무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직장에서 상명하복 문화가 당연시 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직장 상사가 퇴근하지 않아 정시퇴근에 어려움을 겪

mn40.tistory.com

2020/11/07 - [생활정보] - 세대주 분리 방법

 

세대주 분리 방법

오늘은 세대주 분리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더욱더 심해진 부동산정책 부동산규제 로 인해서 1가구 1주택으로 세대주를 분리 방법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고 계시고 있습니다. 아파

mn40.tistory.com

2020/11/07 - [생활정보] -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자격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자격

오늘은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자격 알아볼게요. 코로나19로 많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원들이 휴관을 하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이런 상황에서 아이만 혼자 집에 둘 수 없기 때문에 연

mn40.tistory.com

더보기

해가 갈수록 고령화,저출산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다 보니

 

정부나 지자체에서 출산장려사업이 늘어나는 추세에요.

 

매년 늘고있는 다자녀혜택.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선별지급 기준

몰라서 놓치는 분들도 많은데요~

 

2020년 다자녀혜택은 2명이상의 자녀가 있을 경우 받을 수 있어요.

 

2020년 다자녀혜택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선별지급 기준

1. 지역별 카드

 

서울은 다둥이행복카드(2자녀, 둘째가 13세이하), 경기도 아이플러스 카드(2자녀, 막내가 15세이하)일 경우에

 

은행과 주민센터에서 방문신청 하면 된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선별지급 기준

 

2. 출산축하금

 

출산 축하금은 지역별로, 구별로, 첫째인지 둘째인지, 셋째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둘째이상의 경우 금액이 커지고 있어요.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선별지급 기준

 

3. 공과금혜택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선별지급 기준

전기요금,도시가스,수도요금에서도 다자녀혜택을 받으실수 있어요

 

전기요금은 월 30%이내, 도시가시는 월 최대 6,000원 할인해줍니다.

 

난방비도 월 4,000원 할인되고, 수도도 4,200원 할인한다하니

 

알고계시는게 좋겠죠?^^*

 

 

4. 전세자금대출 이율할인

 

10.3% 20.5% 30.7%의 전세자금 이율할인이 된다고 해요.

 

또한 미성년자녀 3명이상 무주택자의 경우 전세자금대출 지원도 되고 LH임대 특별공급 자격까지 생기게 되요.

 

5. 학자금, 장학금 지원

 

-국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은 3인이상의 다자녀가정에게 최대 520만원지원(연간)

 

-학자금대출은 3인이상의 다자녀일 경우 학기당 150만원 지원한다고 해요.

 

 

6. 연말정산 세액공제

 

다자녀가정의 경우에는 세액공제도 조금 더 받을수 있어요.

 

자녀 1명은 15만원,2명은 30만원, 3명일경우에는 60만원!

 

(단 아동수당 수급자인 경우 세액공제 제외 한다고 하네요)

 

2020년 다자녀 혜택

7. 코레일 할인

 

다자녀가정 3인이상 탑승시 성인은 요금에서 30% 할인한다고 해요.

 

8. 차량구입시 취득세 감면

 

승용차는 140만원 감면해주고

 

승합차는 200만원 초과시 감면금액의 15%만 납부하면 되요.

 

 

몰라서 놓칠 수도 있는 2020년 다자녀혜택 생각했던 것 보다 많았어요!

 

저도 몰랐는데 받을 자격이 되더라고요 ㅎㅎ

 

무작정 저출산이다, 그러니 애 낳아야한다 라는 말보다

 

계속 이렇게 출산장려사업이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2020년 다자녀 혜택

그럼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 같네요~